주식공부/매매일지(자동,수동)

[23.1.9_시황 및 매매종목] 마..살아있네.

일찍자요 2023. 1. 10. 00:18
반응형

오늘도 장이 전체적으로 좋았습니다.

 

지난 1/2일, 단기적 반등이 예상되었었고 예상대로 반등이 나와 주고 있는데 생각보다 강하게 반등이 나와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환율이 1,240원까지 떨어지기도 했고, 또 오늘 우크라 전쟁이 늦어도 여름까진 끝날 것으로 내다보는 인터뷰도 공개가 되었었죠. 그 외 여러 요인도 있겠습니다만, 코스닥 차트를 보면 앞으로 상승에 대한 가능성이 크진 않더라도 횡보에 대한 가능성도 있어 보이는 모습입니다.

 

먼저, 긴 하락추세의 지지와 저항 포인트에서 횡보의 모습을 보여줄 수있는 650포인트에서 두번의 지지,반등이 나와주고 있는 상황인데, 비슷한 차트흐름이 A 구간에서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A구간은 환율이 상승 중에 발생하였고 결국 추세를 바꾸지 못했습니다. 현재 B구간은 차트는 비슷하지만 환율이 하락 추세에 접어들어 있는 상태로 추가하락보다는 횡보로 이어갈 수 있는 확률이 좀 더 있어보인다는 것입니다.

 

물론, 60일선을 강하게 뚫어올려 줄 것이냐..를 지켜봐야겠죠.

 

 

 

코스닥

 

 

코스피는 코스닥보다 항상 좀 더 앞서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흐름은 코스닥과 비슷하지만 추세전환의 힘이 더 강하게 보여지고 있는데, 이미 한차례 2,500선까지 올리면서 추세를 전환하는 신호탄을 쐈었고 다시 나가리가 되나 싶었는데 2,134의 저점보다 높은 2,198선에서 반등이 나와주면서 쌍바닥을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코스피는 이미 2,300선까지 회복해주고 60선도 종가상 돌파하며 마감하였고, 앞으로 2,500선까지 다시 올라와 주느냐가 관건이겠습니다.

 

코스피

 

 

1월 좋은 흐름이 이어지다보니 매매결과도 운좋게 나쁘지 않은것 같네요.

 

지난번 1/5일 종가베팅되었던 동신건설(1/6일 수익) 포함해서 오늘도 5종목 당일매매로 수익실현이 되었습니다.

1월 아직 손실이 없는게 되게...불안불안하군요 ㅎㅎ

 

 

 

1. 금호건설

지난 금요일 두바이에 1억도 아니고 1조도 아니고 1경원을 10년간 투자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상한가를 친 금호건설입니다. 이틀째 큰 하락없이 조정기간을 거치고 있고 좀 떨굴 수도 있을텐데 가격을 유지하면서 마감되었습니다.

 

 

 

 

2.  경남제약

최근 중국 감기약 구매 건으로 주가가 반등을 하고 있는데, 장기이평선 240일선을 갭으로 뛰어넘고나서 현재 가격 조정, 기간 조정을 거치고 있는 상황이구요, 장기이평선 터치되는 부근에서 매수가 들어가진 후 분할매도 대응하였습니다.

주가를 들어올리려고 작정하면 오만 좋은 기사를 다 띄워 분위기를 조성하는구나 싶은 생각이 드는 종목이네요.

 

 

경남제약 일봉(위), 분봉(아래)

 

 

 

3. 아이윈플러스

 

아이윈플러스(123010)는 이승민 외 3인으로부터 에이티솔루션(AT-Solution Co.,Ltd)의 주식 4만5000주(75%)를 150억원에 양수하기로 결정했다고 30일 공시했다. 이는 총 자산(446억3148만원) 대비 33.61%에 해당하는 규모다. 회사 측은 “사업 다각화를 통한신규사업 진출을 위함”

 

 

이 종목은 12/29일 아무런 기사도 없이 주가를 22.7%까지 들어올리더니, 12/30일 위의 기사를 띄우고는 새해 첫 거래일인 1/2일 무려 -13%나 내리깐 양아치 종목입니다. 주포가 양아치죠 뭐.

 

아무튼 그렇게 조정당하고 있는 구간에서 저점을 공략하고자 했고, 역시나 쉽지 않았으나 분할매수와 분할매도 대응으로 수익을 가져왔습니다.

 

 

 

 

 

 

4. 미스터블루

최근 상승추세가 대단한 미스터블루 입니다. 거래량으로 봤을때 세력이 아직 나가기보단 매집을 하고 있다고 생각이 되지만, 단기적으로 고점일 수 있는 구간이고 얼마든지 가격 털기로 물량을 뺏어낼 수 있는 구간이라 생각됩니다.

 

 

 

 

헤드앤숄더를 만들면서 4,500원 부근 저항을 맞고 2,500~3,000까지 주가를 내려뜨린 후 좀 더 길게 매집을 가져가는 기간조정을 거칠 가능성도 있겠습니다. 더 많은 물량을 매집 후, 때가 되었을때, 다시 전고점 5,080원을 훨씬 넘는 가격으로 날아가는 거죠. 어찌되었건 이 종목도 저점을 공략하고자 하였고 장이 좋다보니 수익도 났네요.

 

 

 

 

 

5. 플리토

최근 급격한 하락 추세를 맞이했던 플리토 인데,  이 엄청난 매도물량을 개인이 다 받치고 있고 단기 기술적 반등이 나오고 다시 하락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수급을 보면 알겠지만 개인과 사모펀드만 사들이고 있으며, 외국인 수급이 말라있는데, 반등을 기대하기 쉽지 않겠죠.

 

 

 

 

추세와 수급이 어찌되었건 저점을 공략한 결과는 좋았던 것 같습니다.

 

 

 

 

 

시드가 크지 않아서 가능한 매매일수도 있구요, 장이 좋아 운이 좋은 매매 결과일수도 있겠지만, 어찌되었건 수익을 가져올 수 있다는게 감사한 것 같습니다.

 

23년 한해, 부동산과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여전한 가운데 주식시장도 이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기에 코스피, 코스닥 지수에서 상승이 드라마틱하게 나오기 보다는 횡보만 해도 성공한 한해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모두 본인만의 전략으로 뚝심있게 성투할 수 있길 바래봅니다:)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