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공부/매매일지(자동,수동)

[22.11.23_시황 및 매매종목] 현대로템, 그린케미칼, 수산중공업, 핀텔, 그리고 웰크론한텍

일찍자요 2022. 11. 23. 23:52
반응형

오늘은 수익낸 종목보다 더 들고가는 종목이 많아진 하루였지만, 장의 흐름은 좋았던 하루였습니다.

 

특히 코스닥의 1.87% 폭주가 대단했는데, 코스피만큼 추세를 완전히 돌렸다고는 보기 어려운 코스닥이지만, 그래도 지켜야할 지지라인을 지켜내겠다는 의지가 보이는 것 같기도 했습니다.

코스닥이 추세를 전환했다고 말할 수 있으려면 아래와 같이 주봉차트로 볼때 일단은 700포인트는 당연히 지켜줘야하고, 750포인트는 뚫어올리고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코스닥 주봉차트

똑같이 코스피에서의 주봉차트를 본다면, 2400선을 확실하게 돌파하고 하락 추세에서 벗어나는 시도를 하고 있는 중이지요. 그리고 지금이 중요한 자리라고 보여지는데, 2400선을 잘 지켜줄 수 있어야하고, 오늘 큰 상승은 없었지만 나름 자리는 잘 지켰다..고 보여집니다.

 

 

오늘의 매매종목으로 넘어가겠습니다.

 

 

1. 현대로템

현대로템과 PGZ는 지난 6월 프랑스에서 열린 국제 방산 전시회 '2022 유로사토리'에서 전차· 장갑차 공동개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어제 포스팅에서 현대쪽 종목들이 최근 상승이 있었다고 했고, 현대로템도 그 중 하나입니다. 특히, 현대로템은 최근 K2 장갑차를 폴란드에 수출하기로 하면서 더 주목을 받는 방산관련주 대표종목이기도 합니다.

수급도 현대두산인프라코어 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나름 꽉찬 수급이 들어오고 있네요.

 

일봉상으로보면 대시세를 준비하는 모습같기도 합니다.최근 32,517원까지 터치하고 조정이 들어왔지만 거래량이 죽은채로 떨어지고 이번주 거래량이 또 터지면서 크게 상승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흐름을 계속 타고 수급이 들어와준다면 35,000원 이상도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최근 방산기술의 우수성을 글로벌하게 인정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보니, 여기저기 수주를 받아올 수 있는 상황이 마련되었고, 어쩌면 공개되지 않은 사전계약건들도 많이 있지 않을까 싶고 현재 재무차트에서도 25년까지의 컨센서스가 반영되어 있는 만큼 어쩌면 신고가를 향해 더 치고 갈 가능성도 있을 것 같습니다.

 

로템의 경우는 어제 장초반 매수 후 오늘까지 가져와서 초반에 정리했는데 뿜어 올려버렸군요. 종목에 대한 기대감, 수급에 의한 힘이 좋은 것 같습니다.

 

 

 

2. 그린케미칼

과기정통부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저장소를 운영하는 국가로 도약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장소 규모는 2030년 연 400만톤, 2050년 연 1500만 톤으로 설정했다. 아울러 대량의 이산화탄소를 경제적으로 포집해서 안전하게 저장하거나 경제적 가치를 지닌 제품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그린케미칼은 유가화학제품, 화공약품 제조·판매 업체로 이산화탄소 포집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CCU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몰린 것으로 풀이된다.

 

위 기사에서도 알 수 있듯, 탄소중립관련주 그린케미칼은 2년 가까이 흘러만 내렸는데 그 와중에도 지속적으로 거래량을 터뜨리면서 매집은 있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전쟁여파로 한번더 골을 팠다가 거래량이 붙으면서 추세를 한번에 틀어버리는 힘을 보여주고 있고,그 추세를 매물소화 과정을 거치면서 유지시켜나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런 흐름이면 15,000까지도 터치가 가능할 것 같단 생각을 해보네요.

반영된 컨센서스는 없지만 기업의 실적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어 탄탄해 보입니다.

그린케미칼도 어제매수 후 오버나잇으로 오늘 장초반 정리하였네요.

 

3. 수산중공업

수산중공업(017550)이 우크라이나 재건 기대감에 국내 유압브레이커 등 특수 장비 점유율이 독보적인 1위를 기록하고 있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2주전 짧막한 기사였는데, 수산중공업도 재건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차트를 넓게 보면, 21년 까지 대 시세의 파동이 나올만큼 다 나오고 쭉 흘러내렸습니다. 저런 고점에서 물리면 정말..바로 손절해야하는데,,못하신 분들은 정말 답답할 것 같습니다. 저도 비슷한 수준으로 물린 종목을 1년 넘게 가져가고 있지요..(살려줘ㅜ)

여튼 현재는 올해 5월 두차례의 대량 거래량으로 개인의 물량을 좀 가져오고 매집을 계속 이어가는 분위기 입니다.

저때 이후 거래량이 죽은것만 봐도 그렇고, 전체 흐름을 볼때 대략 2,200~4,200 사이에서 박스권을 유지하면서 4,000원대를 중간중간 터치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아마 다시 고점 돌파하기 까진 시간이 걸리겠죠.

수산중공업은 오늘 장초반 괜찮은 저점에서 매수 후 금일 고가 돌파 후 매도하며 마무리 하였습니다.

최근 기관의 수급이 몰리는것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겠네요, 아무래도 재건에 대한 기대감이 점차 높아져가는 분위기인가 봅니다.

 

 

 

4.핀텔

핀텔, 네옴서 스마트시티 참여요청…현대건설도 정부도 눈독들인 AI기술력
4차 산업 시대에 접어들면서 인공지능(AI) 영역의 중요도는 날로 높아져 간다. 대한민국의 4차 산업 중심지인 경기도에서는 현재도 많은 AI 관련 기업들이 미래 시장을 선도하고자 새로운 기술 개발에 열을 올린다. 그 중 고해상도 AI 영상분석 기술로 스마트시티 산업과 자율주행 시대를 이끄는 기업 ‘핀텔’이 최근 주목을 끈다.

 

10/20일 코스닥 상장한 AI 영상분석 기술을 가지고 있는 기업 핀텔 입니다. 일봉차트를 보고 있으니 참 속이 갑갑해지기도 하고, 요새는 따상같은건 참 보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상장후 계속 흘렀고 매집하며 들어올렸다가 다시 거의 최저점까지 왔던 어제였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종가베팅으로 들어가서 그냥 오늘 바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일봉으로 보니 매수가에 매도한거 같은데 1.7% 입니다 ㅎㅎ

아마 여기서의 포지션이면 더 들고가볼만한 위치인데, 저는 그렇게는 하지 않고 이후 또 잡히면 잡히는대로 매매 할 생각입니다.

바로 엊그제 개인이며 외국인이며 기관까지 싸그리 수급이 들어온 기가막힌 날이었는데, 앞으로 얼마까지 올려볼지 기대되네요.

 

 

오늘의 매매 종목은 여기 까지입니다.

그런데, 최근까지 여러번 매매되었던 웰크론한텍의 상승이 재밌어서 매매하진 않았지만 올려봅니다.

차트상 긴 시간 횡보하며 매집이 되었고 저는 매집구간에서의 여러번 매매가 있었는데, 정작 슈팅 쏠땐 아무 매매가 없었네요. 아쉬움이 남는 웰크론 한텍입니다.

 

 

장이 생각보다 그렇게 무너지지 않고 잘 버티는 요즘입니다. 

그래도 아직은 안심하기 어려운 위치인 만큼 잘 대응이 필요할 것 같고,

오늘도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모두 성투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