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공부/매매일지(자동,수동)

[22.11.22_시황 및 매매종목]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삼기, 베셀, YTN, 그리고 또 하이드로리튬.

일찍자요 2022. 11. 22. 23:10
반응형

오늘도 시장은 좀 힘없이 흘러내리던 날이었습니다.

오전에 버티는가 싶다가도 또 다시 흘러서 2400포인트를 금방이라도 깰 것 같은 흐름으로 가고 있습니다.

최근 가파르게 내려오돈 환율이 반등을 주며 올라가는 탓이라고 볼 수 있겠는데, 환율과 지수 차트를 같이보면 흐름이 데칼코마니 같습니다.환율이 1,200도 안하던 시절이 있었다니 ㅠ 그 날이 다시 오길 바래봅니다.

 

 

코스피의 경우 현재 주봉상으로 보면 밑으로는 2,270포인트까지 열려 있는 상황이고 당분간은 2,400을 하방 돌파하게 된다면, 2,270~2,400 사이 박스권 횡보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스윙은 쉽지 않을 전망이겠죠 

강제로 장기스윙하는 종목은 그냥 맘편히 내려놓고 잊고 있는게 심신에 좋을 것 같습니다.(저에게 하는 얘기...ㅠ)

 

 

오늘도 당일 완료한 것과 며칠 가져가는 종목으로 나눠지고 있고,

당일매매완료 종목에 대해 공유해보겠습니다.

 

1.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정말 어마어마한 꽉! 찬! 수급.

개인만 열심히 팔고 외국인/기관은 다 사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어마어마한 수급이 들어오는데 주가는 당연히 상승하겠죠.

10월말 부터 거의 60%가 올랐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대건설기계도 덩달아 신나게 올랐는데, 아무래도 재건주에 대한 기대감도 있겠고, 실적개선 및 유럽 매출증대의 영향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전날 공시를 통해 "연결 기준 올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1% 상승한 1조1769억원, 영업이익은 122% 늘어난 74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현대두산인프라코어에 따르면 신흥시장 매출이 인프라 투자 활성화로 21% 증가했으며, 북미·유럽 시장 매출이 경기호조세와 판매 경로 강화 등으로 20.3% 늘어났다. (10/26일 기사)

 

그럼 지금이 매수기회이냐? 물론 단타는 언제든 괜찮겠지만 스윙관점에서는 물리기 좋은 지점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현재는 충분히 저렴해진 상황에서 그간 공매도치던 물량을 다시 사들이는 상황이기도 하죠. 아래 그래프를 보면 주가를 들어올리기 시작한 시점부터의 공매도 잔고수량은 점점 줄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공매도 잔고수량이 증가세로 전환되는 그 시점에 들어가면 또 물리는거겠죠. 

 

이러나 저러나 사실 중요한 매물대를 뚫어버리기도 한 시점에서 숨고르기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방향이 결정될 것 같습니다.

 

종목현황 얘기하느라 길어졌는데,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어제 매수해서 오늘 장 초반까지 3분할매수로 대응 후 익절하였습니다. 물타기의 장점이라면, 물타다보면 투입시드가 늘어나고 익절 시 돌아오는 수익이 커지는 것입니다.

분할매수는 항상 습관이 되어야겠군요.

사실 몰빵하는 습관을 막기 위해서 자동매매를 하고 있기도 합니다.ㅎㅎ

 

2. 삼기

EV 관련주로 11/16일에도 매매하면서 언급했던 종목입니다.

https://junnys.tistory.com/107

 

[22.11.16_시황 및 매매종목] 일동홀딩스, 한미글로벌, 삼기, 대아티아이

확실히 이전과는 다른 양상이 나타나고 있는것 같습니다. 예전같았으면 흘러내려도 진작에 흘러내려도 이상하지 않을 흐름인데, 오늘도 흘러내리는 것 같다가도 아래꼬리를 만들면서 끝내 종

junnys.tistory.com

딱 정해놓은 몇가지 조건식을 가지고 자동매매를 하다보니 큰 흐름에서 같은 종목은 여러번 걸리게 되어 매매 하게 됩니다.

삼기도 최근 4차례 매매하여 모두 수익으로 마감했던 효자(?) 종목 중 하나네요.

 

16일 포스팅에 언급된대로, 쌍바닥 만들고 다시 상승추세로 가져가는 흐름이 시장과 무관하리만큼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오히려 지수 하락추세기간 동안 기관은 사들이고 있네요.

 

오늘의 매수는 시초에 매수 후 3분할 매도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비슷한 매수/매도 타점으로 한번더 가져가볼 수 있었던 차트 흐름인데, 그런건 1도 바라지 않죠.

심지어, 자동매매에 매매한 종목은 재매수하지 않도록 붙잡아 두었습니다. 그 이유는 재매수하면서 수익을 까먹은 경험들이 있었기 때문이죠..자동매매시 중요한 조건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본인의 원칙이 확실히 있고 당일 여러번 매매하는 스캘핑을 구현하시는 분들이라면 재매수는 당연히 하도록 해야겠죠.

 

 

3. 베셀

베셀은 계열사 베셀에어로스페이스가 인도네시아 국영 항공사인 가루다 그룹과 AAM(미래항공모빌리티)사업 협력을 맺었다고 15일 밝혔다.베셀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 9일에서 12일까지 진행한 '2022 K-UAM Confex'에서 가루다 그룹 계열사이자 인도네시아 최대 항공 및 방산분야 MRO(항공정비)업체인 GMF AeroAsia와 '미래모빌리티 현지 제작 및 인도네시아 진출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항공모빌리티 관련주로 엮이고 있는 베셀은 지난주 분할대응 하다가 손절쳤던 종목인데 어제 시초 매수 후 오늘 익절하고 나왔습니다. 오늘 6.6%까지 올랐는데, 아쉽긴 해도 잃지 않았으면 된거죠.


괜찮은 뉴스내용 없는지 보다보니, 미래 먹거리인 AAM 사업 협력 관련 기사가 있었군요.

확실히 인도네시아는 여러 섬이 있다보니 항공교통이 매우 중요하고 앞으로 미래 항공교통의 모습이 빠르게 시도되고 정착될 것 같기도 합니다. 얼마전 현대자동차 그룹도 인도네시아에 미래도시를 만들겠다고 한 기사를 본 것 같은데, 이와 연장선상에서 베셀도 계열사를 통해 진행되는 내용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수급은 머 크진 않아도 야금야금 기관에서도 발담그는 모습이 있기도 합니다.

 

 

4. YTN

“尹정부 YTN 공기업 지분 매각, 2009년 종편 선정보다 중대 사안”
‘MBC 민영화’ 꺼낸 국힘…지분 매각 질문에 “공감대 이미 형성”

YTN은 현재 민영화 추진건으로 말이 많고, 이 와중에 MBC 징계건도 시끄러운 상황에서 오늘 MBC도 민영화해서 DNA를 바꿔야한다는 의견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네요. 

정치적인 부분은 식견도 없고해서 더 쓸 얘기는 없고, 차트적으로만 보겠습니다.

아무래도 비슷한 이슈를 가지고 있다보니 차트의 모습이 약간은 닮아 있습니다.

정배열 상승추세의 YTN이고 정배열 만들어가는 iMBC의 추세인데 최근 흐름은 더 비슷하죠.

 

자동매매로는 둘 다 여러번 매수가 되었고, 그 중 오늘은 YTN이 매수되면서 지수대비 생각보다 안깨지는 느낌이다 싶어서 iMBC를 봤더니 오늘 고가 기준 7%까지 올랐었네요.

 

분봉상으로 보면, 기가막힌 타이밍입니다. 9시54분기준으로 둘다 장대양봉 만들면서 상승을 했었구요, ytn은 딱 그때 매도하고 나올 수 있었습니다. 일봉부터 분봉까지 뭔가 함께 움직이는 그런 흐름이 보여지는 두 종목입니다.

 

앞으로 정치적으로 엮인 종목들은 사실 잘 보고싶지 않고 오직 자동매매로써의 대응만 있을 예정입니다.

그게 속편하죠:)

 

5. 하이드로리튬

이미 수차례 매매되고 어제도 했던 리튬관련주 종목인데 오늘도 아침 매매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16%나 내렸네요..저가기준 -21%...

심지어 장대음봉에 거래량도 실려서 당분간은 20일선까지 터치하러 뺄지도 모르겠습니다.

혹시라도 오늘 물려서 가지고 계시다면 대응 잘 하셔야겠습니다.

 

 

 

조정장에서도 꾸준히 매매하는 습관이 경험으로 또 남고 발전하는 것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미 장기적으로 물려있는 종목들은 사실 손절을 감당할 범위를 벗어났기 때문에 그냥 잊고 살고있고,

자동매매하면서 다시 시작한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엄밀히, 반자동이지만 말이죠 :)

데일리의 수익률만 보면 뭐 보잘것 없습니다.

아직 과도기이기도 하고 항상 좋을수는 없거든요.

그래도 11월 1달간은 시작했던 원금대비 5%의 수익은 유지하고 있는것으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발전하길 기대하며...

 

 

 

오늘 하루도 수고많으셨습니다.

성투하는 하루하루들 되시기 바랄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