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공부/매매일지(자동,수동)

[22.11.15_시황 및 매매종목] 대한전선, 그리고 코스닥 상승과 저평가 업종

일찍자요 2022. 11. 15. 23:05
반응형


금일은 매매종목이 물타기 일부 있었고 매도까지 완료된 건 대한전선 하나 뿐이었네요.
심지어 그것도 손절이었구요.
퀵하게 대한전선 부터 보고 시황을 짚어보고자 합니다.

1.대한전선

대한전선은 지난 13일 방한 중인 칼리드 알팔레 사우디아라비아 투자부 장관을 만나 초고압케이블 생산 법인 설립을 포함한 중장기 사업 확대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고 밝혔다.대한전선은 지난 6월 사우디 설계·조달·시공(EPC) 회사인 알 오자이미 그룹과 합작 법인 설립 계약을 맺고 현지 초고압케이블 공장 설립을추진 중이다. 2017년 사우디 최초의 고압급 전력기기 생산 법인을 세운 이후 약 5년 만에 사우디에서 진행되는 대규모 투자다.


이런 좋은 소식이 있긴 하지만, 어제 오늘 둘다 매수가 들어갔고 2패 하였습니다.
어제의 포지션은 애초부터 너무 높았고 작정하고 장대음봉으로 흘러내리다보니 물타기하고 나서도 좋아보이지 않아 손절하였고, 금일은 한번은 반등이 있을줄 알았지만 맘에 들지 않아 손절쳐버렸습니다.
그래도 기막힌 횡보를 하며 끝이 났네요.

어제오늘 분봉차트


일봉으로 보면 현재 아래 가격 구간 박스권유지하면서 매물소화하는 중으로 보여집니다.
22년 상반기에 큰 거래량으로 추세를 하락에서 횡보로 전환을 하였고, 현재는 기간조정을 하며 매물을 확보하는 상황이라 보는 것이지요. 보통 이렇게 몇개월 횡보하면서 기간조정을 거치면 저와 같은 개미들은 지쳐 나가 떨어집니다.
제가 하는 이 계좌는 자동매매계좌이다보니 최대한 스윙은 자제하려하고 있고, 대한전선도 그런 의미에서 손절을 쳤던 것이지, 현재 차트흐름이나 호재성 뉴스들을 볼때 분할매수 하면서 가져가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 됩니다.

일봉차트

수급상황도 어제오늘 외국인이 빠지긴 했지만, 최근에 기관에서 특히 연기금이 많이 사들이고 있었죠.
아무 정보도 이유도 없이 저렇게 세금을.....쓰겠습니까.
해볼만은 하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지만, 그렇다고 해도 언제 쏘아올릴지는 세력맘입니다.
더 길어지는 횡보가 발생하면 정말 이도저도 못하고 힘들어질테니까요.
스윙보단 박스권 내에서 저점을 잘 공략해보는게 좋겠습니다.

수급현황

대한전선은 여기까지하고 코스닥을 좀 보겠습니다.


2. 코스닥

최근에 많이 올랐던 코스피가 부담이 된 것일까요?
오늘은 코스닥이 치솟아 올랐습니다 무려 2.11%나 올랐네요.
거래대금 6조6천억중 절반을 제조분야에서 나왔는데 사실 등락률은 코스닥 분야별 등락률에서 높진 않은 편입니다.
오히려 가장 높은 등락률을 달성한 분야는 반도체 분야 인데요,

등락률 순위로 보면 반도체가 4.28%로 전체 1위입니다.
그런데, 거래대금을 보면 코스닥 전체 거래대금의 10%수준밖에 안되네요.
이 작은 거래대금으로 등락률은 1등을 먹는다는건 그만큼 주가가 바닥을 치고 개미가 많이 빠져나갔다.
매물대가 얕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세력이 돈을 크게 쓰지않아도 주가가 마구마구 솟아 오를 수 있는 것이지요.
정말 그런지 몇몇 종목을 차트로 살펴보겠습니다.

1) 하나마이크론
5월말부터 엄청나게 하락을 맞고 역배열로 흘러내려버렸습니다.
이땐 반도체 업종자체가 그랬습니다. 밑에 2개 차트를 비교해보면 눈에 보이실 겁니다.
그리고 지금 하락을 멈추고 반도체 업종은 9~10월 사이를 저점으로 찍고 반등을 준비하는 모습을 먼저 보여주었구요,
하나마이크론은 오늘 무려 15%나 오르는 기세를 보여줬습니다.
그동안 너무 패대기 쳐놔서 13,000원 까지도쉽게 오를 수 있을 것 같아보입니다.

하나마이크론
반도체업종

2) 마이크로컨텍솔

이 종목은 거의 반도체업종 지수 판박이를 보여주고 있네요.
특히 오늘은 52주 신고거래량으로 12%나 상승하면서 60이평선을 뚫어버렸습니다.


반도체 업종 뿐만 아니라 많은 종목들이 이런 하향 추세에서 전환하는 종목이 많겠지만,
유독 오늘 작은 거래대금으로 손쉽게 주가를 높여버리는 반도체업종을 보니,
그동안 참 많은 개인들이 털려나갔구나.. 하는 안타까움도 느껴집니다.
저도 여태 물려있는 종목 여럿 있는 개인 중 하나이구요.

그렇다고 반도체업종 중에서 이렇게 업종흐름을 그대로 따라가는 종목만 있진 않습니다.
오히려 이런 업종의 흐름을 이겨내고 제갈길 가는 종목의 건재함을 무시할 순 없을 것 같습니다.

3) 로체시스템즈

이런 종목은 반도체업종에 들어가 있지만 완전 다른 흐름을 보여주고 있죠?
오히려 폭등을 해버렸습니다.

이런 종목의 재무차트는 컨센서스도 좋게 평가되고 있고 탄탄합니다.
물론 위에서 하락추세를 겪은 하나마이크론도 재무는 좋아보입니다만, 업종을 이기면서 재무까지 좋은 종목을 발견할 수 있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겠죠.

4) 리노공업

마지막으로 리노공업 입니다.
이 친구도 업종을 따라갔지만, 업종이 흘러내리고 있던 5~6월 이후도 한번의 골파기 하락이 있었어도 크게보면 횡보를 유지하면서 이평선 수렴을 만들어 내었고 11월와서 120이평선까지 터치하며 상승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리노공업의 재무차트는 정말 예술이네요.
어떻게 매출,영업이익,유보율까지 저렇게 반듯하게 우상향을 만들 수 있을까요? 대단합니다.

실적이 보여주듯 주봉으로 보는 차트의 흐름도 19년 하반기부터 21년 말까지 끊임없이 상승을 해왔습니다.
오히려 현재의 조정이 당연히 있어야 했던 조정으로 보여지기 까지 하고, 지금 반등은 앞으로 더 크게 가기 위한 반등으로 보기엔 조금 약해보이긴 합니다.
주봉상 60선이 꺾여 내려오기 시작하고 120이평선과 데드크로스되는 지점에 가까워 졌는데,
여기서 60이평을 강하게 뚫어올려서 데드크로스를 막는게 안된다면 저항으로 작용하여 흘러내릴 수도 있습니다.
흐름을 잘 지켜보면서 진입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매매종목이 별로 없다보니 놀랍게 혼자 오른 코스닥을 좀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다시한번 상기시켜보지만, 장기간 시장이 하락을 하고 개인이 지쳐 털려나가다보니 매물대가 헐거워진 업종들에게서 작은 거래대금으로 손쉽게 주가상승을 만드는 모습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이럴수록 추격매수하다가 또 세력에 당하기 보다는 조정구간이 어디인지, 잘 살펴보고 전략적으로 대응해야겠습니다.

저도 잘 안되지만 그러려고 노력하며 매매합니다.


모두 오늘하루도 고생많으셨습니다.
건강하시고 항상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