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공부/매매일지(자동,수동)

[22.11.17_시황 및 매매종목] 대성창투 그리고 손절파티(동국알앤에스,imbc,에코플라스틱)

일찍자요 2022. 11. 17. 20:51
반응형

코스피 -1.39% 코스닥 -0.75% 하락하면서 조정구간으로 접어들었습니다.

이번주 내내 예상했던 모습이 오늘 나타났고, 어쩔수 없이 스윙가져가던 종목을 우선 다 정리하느라 손절파티가 있었습니다.

만약 네옴시티 관련주에 속했다면 더 들고 갔을 수도 있겠으나, 그런게 아닌 이상은 주가가 오르기보단 하락 가능성이 더 크다 판단했던 거죠. 

손절친게 내일 치솟아 오른다고 아쉬울거 없습니다. 더 잃을 경우엔 뭐라 말할 수 있을까요?
그래서 투자는 결국 본인의 판단이고 본인이 책임지는거 아닐까 싶습니다.

 

코스피는 바램이건데, 눌러주더라도 2,300선은 지켜줬으면 합니다.

내년까지 1달반 남은 시점인데, 내년 금투세가 예정대로 시행이라도 된다면 그때는 다시한번 지수 폭락이 올까 두렵고,

또 정말 지금 물려서 강제 존버하는 종목들은 여기에서 더 반토막 날것 같은 불안감이 있네요.

부디 현명한 정책으로 시장을 지킬 수 있길 바래 봅니다.

 

 

그럼, 오늘 매매 종목들을 보겠습니다.

오늘은 대성창투를 제외하고는 손절파티가 되었네요. 

사실 오늘은 자동매매프로그램을 10시 시작으로 맞춰놓고도 버튼 하나를 깜빡하고 누르지 않아서 프로그램은 놀았구요,

앞에서 계속 가져오던 종목들을 모조리 정리하면서 끝이 나버렸습니다.

 

최근 매매했던 태평양물산,삼기,대아티아이는 오늘도 힘이 좋았죠...

분석은 그냥 스킵하겠습니다.(배아파서 ㅎㅎ)

 

 

1. 대성창투

대성창투 급등… 지분 투자한 ‘승리의 여신 니케’ 제작사, 상장 추진
지분 투자를 단행한 게임 제작사 시프트업이 상장을 추진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투자 심리가 개선된 것으로 풀이된다.

 

어제 시초매수후 떨어졌는데 저 당시 외국인은 계속 사는 분위기였습니다. 그리고 전날 급등한 폭의 절반 부근에서 유지해준다 보고 추가매수 하였구요. 오늘 시초에 3분할로 전량매도 하였습니다. 

 

최근 게임제작사 뉴스로 거래량도 실리면서 상승을 하긴 했으나,

장대 음봉도 보이고 오늘도 저렇게 결국 흘러내리는 모습 보여주면서 비실비실한 모습을 보여주네요.

앞으로도 어떨지는 세력맘 이겠지만, 물리기 참 좋은 종목같단 생각이 듭니다.

 

 

 

2. 동국알앤에스

동국알앤에스(075970)는 올해 연결기준 3분기 영업이익이 5억3326만원으로 전년대비 54.1% 감소했다고 14일 공시했다.

자동매매 종목 중 수익보다 손실이 압도적으로 많은 유일한(?) 종목입니다.

오늘도 결국 손절이 나왔는데요, 보시면 총 5번 매수(4번의 물타기)를 진행하면서 잠시의 반등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만,

오늘 장에서조차 하염없이 흘러내리면서 기준으로 삼았던 4000원선이 뚫려버렸고 결국 손절을 하게 된것이지요.

분명 매집은 하고 있어보이지만 정말 쉽게 올리지 않는 독한 종목이 아닌가 싶고, 3,800~3,700까지도 내려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영업이익이 54%나 감소한것도 영향이 크겠죠.

 

아쉽지만 기준에 따라 손절했기때문에 그냥 미련갖지 않는게 맞겠습니다. ㅠ

 

3. imbc

MBC 전용기 탑승 배제 '부적절' 65% [NBS 여론조사]
‘세무조사 뒤 520억 추징금’ 관련 <동아일보> 보도

 

정말 역겹고 지저분한 언론을 둘러싼 공방이 오가고 있습니다.

추징금이 적합하다 아니다를 떠나, 누가봐도 괘씸죄 적용 및 언론배제의 옹졸함이 보이는 분위기 속에서, 정부가 작정하고 하나의 언론을 죽이려 드는데 이걸 어떻게 버텨낼 힘이 있을까 싶습니다.

자동매매로는 승률이 절반 수준이었는데 오늘 지수하락과 함께 더 힘차게 나오는 투매물량에 함께 휩쓸려 손절치고 말았네요. imbc는 쉽게 지지않고 한번의 반등으로 힘을 보여주리라 믿고 손매매로 비중도 넣어봤는데, 너무 큰 착오였습니다.

악재 속에서 함부로 접근하는건 바람직 하지 않다는걸 굳이 손절치며 배우고 가네요 

 

 

 

 

4. 에코플라스틱

에코플라스틱은 루프랙 생산 전문 업체 '진원'을 인수한다고 17일 밝혔다. 유상증자를 통해 지분 100%를 125억 원에 인수할 예정이다.

네번째 손절종목입니다.

최근 연간 1000억 기아차 범퍼 신규수주에 성공하면서 급등이 있었고, 오늘 루프랙 생산업체를 인수한다며 좋은 기사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재무차트도 볼때 꾸준히 매출이 증가하면서 기업은 나쁘지 않으나,

잠시의 하락이 있을것이기에 우선 손절하고 나온것이지, 기업의 불안감이 있어 나온것은 아닙니다.

imbc같은 상황과는 매우 다른 상황인거죠.

 

아마 이런 기업이라면 앞으로도 상승여력이 충분히 있을 수 있고 상승추세 속에 자동매매로 여러번 매매기회가 있으리라 생각 됩니다.

 

 

오늘 종목들을 쭉 정리하고 보니 2,3,4번 종목이 다 차트가 비슷하네요.

최근 저점에서 지수가 반등이 강하게 나오면서 종목들이 많이 상승했고, 이후 조정하는 모양세가 유사한가봅니다.

그러다 이번주부터 지수가 조정에 들어갔고 여기서는 자칫 5~10% 물리는건 순식간이기 때문에,

강력한 모멘텀이 살아있지 않는이상은 일단 빼고 관망하는거나 스윙보단 당일단타로 접근이 맞다고 판단 됩니다.

저도 그러려고 다 뺐으니 의미있는 손절이었기를 바래봅니다.

 

 

 

 

오늘 하루도 고생많으셨고,

모두 건강챙기시고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